소방분야/소방기술사

기혼여성으로서 121회 소방기술사 합격이 더 의미 있고 행복합니다.

MOAFACTORY 2020. 8. 21. 17:34

 

 

안녕하세요 

기술자격증은 모아입니다. ^^

 

 

 

▼소방기술사 합격수기 더 보러가기▼

요즘들어서 제가 여러분들에게 합격수기를 많이 소개해 드리고 있어요. 아무래도 이번에 소방기술사 121회 합격자 발표가 있었고 모아에서 무려 5명의 기술사를 배출해 냈기 때문에 그분들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 싶어서 다시 찾아왔습니다. 그럼 길게 끌지 않고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이번 121회 소방기술사 합격자 중 여성기술사님 이십니다. ^^

 


안녕하세요! 121회 합격자 입니다. 오랫동안 꿈꿔온 소방기술사 취득이 너무 행복합니다. 
이루기 힘든 기관사(기사, 관리사, 기술사)의 꿈이 거의 15년 만에 성취했습니다.


"저는 49세 기혼여성입니다."

 

 

소방이라는 기술 분야는 결혼하고 소방 쪽 일을 하고 있는 남편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결혼 후 육아를 하느라 경력단절 여성이 되어 재취업 과정에서 소방설비기사를 취득해 보라는 남편의 권유로 시작하여 기술사까지 취득하게 되었네요. 여성으로, 경력단절 여성으로써 자격증을 취득해 요즘 같은 취업난에 무난하게 취업을 할 수 있는 이 상황이 정말 공부하기 잘했구나 싶네요.

 

"정말 공부 과정은 쉬운 게 아니었지만 모아의 많은 교수님들께 자문을 얻어 이겨냈습니다."

 

 

관리사를 취득 후 점검분야에 종사했으나 소방점검이 쉬운 게 아니었으며 여성으로서 힘이 부족한부분이나 매일 여러 대상처를 점검해야 하는 점검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싶어 소방기술사를 도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소방기술사는 너무 어려운 시험이라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었어요. 

2년 정도 세월을 보낸 후 더 나이 먹기 전에 시작해야겠다는 의지로 소방기술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우선 동영상 강의로 가볍게 시작했습니다. K 학원 강의도 들어봤지만 모아바의 김정진 기술사님 강의를 듣고 나서 실제 오프라인 강의도 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아 소방학원 마스터 과정을 등록해 기본반, 종합반, 모의고사반 순서로 수강했습니다.

처음 기본반 때부터 암기장을 작성하면서 가볍게 복습으로 시작하였으며 직장생활과 병행하였습니다. 저는 매일 출근하는 점검이 아니라 월 10~12일 정도 근무하였으므로 근무하는 날은 3~4시간, 근무하지 않은 날은 6~8시간 정도 꾸준히 공부하였고 처음엔 모든 과정을 이해 위주로 복습하였습니다.

기본반과 종합반 2번 반복 후 모의고사반을 등록하였고 처음 본 모의고사에서 관리사 답안처럼 적어 홍운성 기술사님으로부터 많은 지적을 받고 고쳐나갔습니다. 저는 2020년 1회 시험에 1차를 합격했는데 19년 3회 시험 후 기간이 많이 남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공부한 결과 좋은 성적이 나온 것 같습니다.

 


"저는 1차 시험도 2회 만에 합격한 운이 굉장히 좋은 케이스였습니다. "

 

 그 과정은 정말 힘들었습니다. 매일 공부를 한다는 것 자체가 쉬운 것도 아니었으며 포기하고 싶었던 때가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했기 때문에 어려운 시험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는 암기보다는 이해 위주의 공부였고 최근 경향은 NFPA 기준과의 비교가 많으므로 NFPA 기준을 많이 공부하였으며 또한 기본서 1권을 정해서 기본서 위주로 하긴 했지만 기본서에 나오지 않은 부분은 다른 책도 같이 공부했습니다. 또한 저는 마스터를 기본서로 핵심, 특론, 요해 등을 참고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준비 시 했던 공부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화재안전기준을 많이 공부한 게 밑바탕이 되어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면접시험을 말해바 면접반을 통해 준비 했습니다. " 

 

 

기술사 시험은 1차 시험이 어렵지 2차는 무난히 합격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 4회, 5회, 6회를 준비하시는 분들과 모아소방학원의 “말해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같이 준비하면서 나는 그렇게 떨어지지는 않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준비했지만 면접 1회에 낙방하고 나니 그 부담감이 확 밀려와 나도 6회까지 가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불면증까지 와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2차도 열심히 준비하여 오래가지 않고 합격해야 합니다. 2차는 심리적인 부담감이 훨씬 심합니다. 또한 지식도 중요하지만 태도, 말투 등도 중요하므로 쉬운 것이 아닙니다.
다행히 면접 2회 만에 최종합격하여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기술사 시험은 정말 쉬운게 아니지만 포기하지마세요."

 

 

 

준비하면서 주위에 여쭤보면 모두 3년 이상 준비하셨더군요 긴 시간 준비해야 되기 때문에 지구력이 중요하며 초반에 너무 많은 노력을 하여 진이 빠지는 일이 없도록 준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너무 힘이 들면 좀 쉬어 가면서 초반에는 준비하시고 어느 정도 실력이 되었다 싶을 때 혼신의 힘을 다해서 노력을 가하 시기 바랍니다. 저는 모아바, 모아소방학원의 많은 교수진과 담당자분들의 도움으로 빠르게 소방기술사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소방기술사는 어렵지만 그만큼 가치 있는 자격증입니다. 모쪼록 꾸준히 열심히 공부하시어 여러분도 끝내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어떤가요 그간 고민하시고 고생하셨던 부분들이 눈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포기 하지 않고 소방기술사를 따내셨네요! 모아가 아니라면 따지 못했을 것이다 라고 하셨지만 모아아는 여러분의 합격을 위해 최선을 다할뿐 여러분의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더 중요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예비 소방기술사 분들도 부디 포기 하지 말고 소방기술사를 쟁취하세요! 모아가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