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분야/소방시설관리사

소방시설관리사 지금 시작해도 될까?

MOAFACTORY 2021. 1. 29. 12:37

 

 

안녕하세요.

기술자격증은 모아입니다. 

 

▲ 소방시설관리사 모아패스 바로가기 ▲

 

여러분 작년 10월쯤이었나요? 11월쯤이었나요?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제도 개편 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 합격점수를 현행 60점에서 70점으로 상향 조정하고 합격 이후 3년 동안 실무 이수를 해야 한다는 조건을 걸었습니다. 즉 3년을 일해야 진정한 소방시설관리사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작년 말에 이 개편안이 발표되면서 3년의 유예기간을 둔다고 하였으니 정확 한 일정은 아니지만 2024년 정도에 해당 개편안이 실행될 것입니다. 2021년 기준 시험으로 따지면 3번의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기존 60점을 맞으면 바로 소방시설관리사가 되는 현행법의 기회 말입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20회 합격률은 2.82%로 3%가 되지 않은 매우 낮은 합격률입니다. 보통 소방시설관리사를 합격하기 위한 기간으로 2~3년 정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지금이 넉넉하게 공부하고 안전하게 합격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올해부터! 지금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1년에 1차 1번 , 2차 1번 치러집니다. 1차와 2차를 합격하셔야 최종 합격을 하시는 것입니다. 1차를 합격하고 나면 다음 해 1차 시험은 면제받은 상태에서 2차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위험물기능장, 소방기술사, 건축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의 자격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2차 과목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방시설관리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합격전략이 됩니다. 혹시 여기에 해당되시는 분들이 있다면 본인에 맞는 전략을 짜셔서 소방시설관리사를 준비해 보세요. 다른 분들보다 더 짧은 기간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럼 1차 시험 과목부터 들여다보겠습니다.

1과목 소방안전관리론 과목별 25문항 
(총 125문항)

객관식 4지 택일형
2과목 소방수리학/ 약제화학 및 소방전기
3과목 소방관련법령
4과목 위험물의 성상 및 시설기준
5과목 소방시설의 구조원리

1차 시험에서 중요하게 보셔야 하는 과목은 소방관련법령과 소방시설의 구조원리입니다. 다들 소방수리학/ 약제화학 및 소방전기가 어렵게 생각하실 거예요. 하지만 소방수리학/ 약제화학 및 소방전기는 2차 시험에서 연결되어 나오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도 놓치고 갈 수 없는 과목이지만 혹시나 그렇다 해도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면 법 암기로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소방관련법령과 소방시설의 구조원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목들은 공부하시는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입니다. 꼭 놓지지 마세요. 

 

 

 

 

 

2차 시험 과목을 한번 보겠습니다. 

1과목 점검실무행정 과목별 3문항(총 6문항)
논술형
2과목 설계 및 시공

듣기만 해도 쉽지 않은 과목들이네요. 점검실무행정은 화재안전기준을 얼마나 잘 외우고 쓰느냐를 확인하는 시험이고 설계 및 시공은 계산문제가 주를 이루는 과목입니다. 저번 20회 시험에서는 유난히 불시험이었는데요. 함형덕 교수님과 이승화 교수님께서 시험 당일에 바로 문제풀이를 해주셨어요.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아는 소방시설관리사 합격을 앞당기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전문교수를 영입하고 어떻게 하면 끊기지 않은 소방시설관리사 학습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그 고민의 결과는 모아소방학원에서 소방시설관리사 종합반과 같은 프로그램은 진행하고 모아바에서는 소방시설관리사를 학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모아패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여러분들이 충분히 1~3년 안에 합격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모아는 세분화된 학습체계를 통해 여러분들의 학습 수준에 맞는 강의를 제공합니다. 이런 공부방법은 어떤 난이도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답을 작성해 나갈 수 있는 학습의 근간을 만들어 줍니다. 그 결과로 그동안 지켜온 합격률 1위와 특히 19회 시험에서는 최대 합격자를 배출해 내었고 20회 시험에서는 2차 시험 중 약 77점 이상의 문제 유형을 적중시키는 기염을 토합니다.

 

 

 

 

여러분! 모아는 하나의 자격증 합격을 위해 약 10명 가까이 되는 각 분야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한 명이 전체를 강의하는 것이 아닌 세분화된 전문분야를 강의하기 때문에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런 학습은 여러분이 시험에서 어떤 답에도 답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지금 당장 소방시설관리사를 취득하는 것이 과연 맞는지 불안하고 답답한 느낌 이해합니다. 갑자기 많은 것을 바꾼다고 하니까 저도 그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소방시설관리사를 포기하기에는 소방시설관리사의 자격이 가지는 메리트를 포기하니는 힘들지 않아요? 높은 연봉, 사업, 노후보장 등의 많은 메리트 들이요. 여러분 지금 고민하는 시간에 바로 시작하는 것이 더 시간을 아끼는 것임을 아시길 바랍니다. 모아가 최대한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소방시설관리사 학원 강의 문의

 

 

소방시설관리사 인강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