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탐구생활

PICK ME! 면접관이 감격하는 면접복장

MOAFACTORY 2021. 6. 21. 14:33

 

 

 

요즘 코로나 시대에 아무리 비대면이 대세라지만 점점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백신도 다들 맞고 있고 아마 올 하반기가 되면 예전으로 어느 정도는 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벌써 7월부터는 수도권 24시 영업과 7인 이상 모임 금지로 소상공인도, 국민들도 숨통이 조금 풀릴 것 같습니다. 

 

취업시장도 비대면 면접을 보는 곳들이 많았지만 다시 대면 면접으로 돌아가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는 비대면 면접으로는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들을 코로나가 잠잠해지는 이 시점에 소규모 대면 면접으로 전환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해도 비대면이든 대면이든 면접은 면접! 면접에서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아주 많지만 은근히 면접 복장에 대해서 신경 쓰지 않거나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첫인상을 결정할 수 있는 면접 복장은 신경 써서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좋은 옷을 입지 않아도 되지만 상황에 맞는 깔끔한 정장을 입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부터 어떤 옷을 선택하면 좋을지 모아바와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1) 클래식은 영원하다, 면접에서도 클래식이 좋다!

 

가끔 후드티를 입고 오시는 분, 청바지를 입고 오시는 분, 면티를 입고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아무리 실력이 좋은 분이라도 그런 분들은 면접관 입장에서 꺼려지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완전한 정장을 아니더라도 깔끔하고 단정한 옷차림이 필요합니다. 남성분들은 기본적으로 정장을 입으시는 게 좋지만 없다면 화이트 셔츠에 슬랙스 구두로 단정함을 주시고 여성분들의 경우도 스커트나 슬랙스, 화이트 셔츠와 같이 클래식하고 무난한 옷을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두는 너무 높지 않은 높이를 선택해 주세요 3cm~ 8cm까지는 괜찮습니다. 

 

 

 

 

2) 자율복장 면접이라도 너무 편한 옷은 금물!

 

 

후드티나 아주 편안한 복장으로 면접을 보시는 분들의 경우 "회사가 자율복장 면접이었다"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너무 편안한 옷보다는 비즈니스룩을 입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튀는 색상이나 튀는 장식, 액세서리 등은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율복장 면접이라도 단정함이 생명이죠. 

 

 

 

 

3) 넥타이와 양말 업종 분위기에 맞추자!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옷은 무난하고 단정하게 입되 넥타이는 그 업종에 따라서 색상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푸른 계열은 신뢰감과 정직함, 차분한 인상을 주고 브라운 계열은 안정감과 수수한 매력을 줄 수 있습니다. 붉은 계열은 과감하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영업직에 지원하신 분들은 붉은 계열 타이를 매시고 이런 색상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붉은색 포인트가 되어 있거나 전체적인 색상이 톤다운된 버건디 컬러를 매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말은 발목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색상을 신어 눈길이 밑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마나 귀가 보이는 헤어스타일이 좋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이마를 덮어 답답하게 보이는 헤어 스타일보다는 이마가 어느 정도 보이고 귀를 덮지 않는 스타일이 좋습니다. 여성분들은 머리가 길다면 머리를 단정하게 묶어 주는 것이 좋고 위치는 눈 보다 아래쪽으로 묶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머리를 푼다면 잔머리가 많이 날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 남자분들도 왁스로 머리를 단정하게 만져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아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