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공부 중 진짜 휴식은 뇌 피로를 풀때!

MOAFACTORY 2021. 3. 24. 10:36

 

 

지끈지끈 

쉬어도 쉬어도 쉰 것 같지 않은 이 피곤함

 

 

 

여러분은 피로를 풀때 자신만의 방법이 있나요? 저는 잠을 자는 편이고요 어떤 분들은 멍하니 있는 것이 피로를 푸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행을 간다거나 노래를 듣는다거나 요즘은 휴대폰의 각종 뉴스나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보는 것이 피로를 푸는 방법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리 회사에서 피곤할때는? 직장인의 만병통치약! 커피를 마시죠. 사실 커피는 피로를 없애주는 것이 아니라 뇌를 속이는 것입니다. 우리가 피곤함을 잊고 힘을 내 일할 수 있도록 말이죠. 이 커피처럼 우리는 평소 쉬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거짓 휴식으로 뇌를 속이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진짜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험생 분들에게는 육체적인 휴식도 필요하지만 정신적인 휴식도 필요합니다. 시험은 경쟁입니다.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공부도 열심히 해야 하고 남보다 뛰어나야 한다는 경쟁심리에 우리의 뇌는 항상 피곤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두뇌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혈액과 뇌척수액에 뇌신경대사산물인 노폐물이 증가하게 되고 과로를 한 분들의 경우는 이 노폐물을 해독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어지럽거나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너무 피곤해서 더 잠을 못 잔 것 같다"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없나요? 이는 뇌에 피로물질이 가득 쌓여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뇌 피로를 푸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 숙면 

 

 

숙면이 아주 중요합니다. 뇌를 쉬게 하는 것 중 가장 좋은 것이 바로 숙면입니다. 집중력이 저하된다거나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피곤하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잠에 드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피곤에서 깊은 잠을 자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수면시간을 늘려 나가다 보면 뇌 피로도 몸 피로도 풀리는 날이 올 수 있습니다. 

 

 

 

2) 숨 쉬기

 

 

우리가 숨을 쉬지 않은 순간은 없는데 숨쉬기라고 하니 당황하셨죠?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숨쉬기 말고 숨쉬기운동과 같은 의도적인 숨쉬기 운동이나 맑은 공기가 있는 숲에서 좋은 공기를 마시면 뇌로 전달되는 산소량이 많아져서 뇌의 피로가 풀리고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피곤할 때는 한숨이 아닌 큰 숨을 쉬어 보세요. 한결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명상

 

 

명상은 허리를 세우고 편안한 가부좌 자세 (아빠다리) 로 앉아 두 눈을 감고 부드러운 복식호흡으로 명상을 합니다. 꼭 가부좌 자세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에서는 의자에 앉은 체로 두 눈을 감고 약 2~3분 정도 마음의 안정을 찾아보세요. 잡념을 없애고 본인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명상이 주는 효과는 과학적으로 이미 입증되어 있다고 합니다. 몸과 마음에 편안함을 주고 스트레스를 풀어 준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명상에 대한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2) 쉽게 지치지 않는다. 

3) 집중력이 높아진다. 

4) 공부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5) 직감이 발달한다. 

 

 

이 이외도 더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여기 까지하겠습니다. ^^ 공부를 하기 위에 자리에 앉아서 2분~3분의 시간을 명상으로 보내는 건 어떨까요? 바로 공부를 시작하는 것보다 명상 후 시작하는 공부가 더 좋은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